죱어류려 의 정보 공유 페이지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고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ython]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설치 및 사용법 - 피글렛과...

Category: it

목차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을 시설 및 사용법에 대해 다루려고 합니다.

주피터 노트북이란 파이썬(python)코드를 웹 브라우저에서 치부 및 실행하는 tool 입니다.

그렇다면 파이썬을 돌릴 운명 있는 다른 tool(ex. 파이참, 비주얼 코드)들도 많은데 얼마나 사용하냐?

저가 초보자의 입장에서 생각했을때 양반 큰 장점은 파이썬을 돌리는 것이 간단하다! 라는 장점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tool(ex. 파이참, 비주얼 코드)은 프로젝트를 설정해주고 요것조것 설정해 줄것이 많습니다.

(예를 귀속하다 파이참은 심산 설정, 파일을 생성, 사실 분석을 위해 matplot같은 실정 패키지를 개개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초보자 입장에서 코드만으로도 신경쓰기 벅찬데…파이참,프로젝트,패키지는 무엇인가….)

쥬피터 노트북을 설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아나콘다를 통해 쥬피터 노트북을 설치하였습니다.

아나콘다를 설치하면 쥬피터 노트북이 함께 설치가 되어 간편합니다.

아래에 링크에 아나콘다(anaconda)에 대한 설명과 장치 가이드가 있으니 설치하시고 오시면 됩니다.

[python] 아나콘다(Anaconda) 설치 - 피글렛과푸의 개발기록

위에서 아나콘다 설치를 통해 주피터노트북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생각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이제 검은색 화면을 끄시면 안됩니다…!! 주피터 노트북 사용시 수박 켜져 있어야 합니다.

개개인 기호에 따라 원하시는 위치에 생성하셔도 되고, 있는 폴더를 쓰셔도 됩니다.

이름 변경은 필수가 아니라서 기호에 따라 선택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생성된 폴더가 보이실겁니다. 관계 폴더를 클릭!!

아래와 나란히 1번에 코드를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2번의 “Run”을 누르면 3번과 나란히 결초 나옵니다.

주피터 노트북은 코드를 작성할때 block이라는 개념을 씁니다.

다른 파이썬 tool은 코드를 작성하면 파일이 한꺼번에 실행이 되는데, 주피터 노트북은 block 단위로 실행이 됩니다.

위의 설명을 아래의 이미지에서 확인해 봅시다.

-  최하층 block에 계열 코드를 쓰고 실행을 시킵니다. 그러면 위에block은 살며시 있고, 아래편 block만 실행이 됩니다.

-  “+” 버튼을 눌러 새로운 block을 추가해 줄 요체 있습니다.

오림대 같은 노트북 추천 경우는 간단히 문법이나 기능을 확인할 시대 다른 block에 모의 해보고, 본체 코드에 넣는 방법으로 활용합니다.

시하 “RUN”버튼을 누르면 초록색(파랑색)으로 표시된 block이 이행 됩니다. 

음부 이미지에서 낱낱이 다른block이 선택되었음을 알 행우 있습니다.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시설 및 실행을 완료 하였습니다!!